음악을 통해 성장하는 뮤지션 ‘IAMPRINCe(아이앰프린스)’와의 인터뷰!

By 2020/10/30 film & music, interview

IAMPRINCe 2

음악을 통해 성장하는 뮤지션 ‘IAMPRINCe’와의 인터뷰!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전달하며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를 노래하는 뮤지션 IAMPRINCe. 그의 음악은, 경건한 사운드와 트렌디한 목소리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뮤지션 IAMPRINCe의 음악을 들으며 좌절 속에서도 희망의 멜로디를 발견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얻길 바란다. 음악을 통해 소년에서 어른으로, 계속해서 성장하는 뮤지션 IAMPRINCe를 언플러그드바바에서 소개한다.

Q. 안녕하세요! 언플러그드바바 독자분들께 소개와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6월에 <소년에서 성인으로> 앨범을 통해 데뷔한, 이제 막 성인이 된 IAMPRINCe 입니다.

Q.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스무살 때 처음 음악을 시작했어요. 고등학생 때는 체육대학교 입시를 준비했었는데, 부상을 당한 뒤 휴식기동안 레게 음악에 빠지게 됐죠. 그러다 재미로 곡을 만들어 봤는데 주변 반응이 꽤 좋더라고요.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서 그 후로 계속 음악을 만들고 있어요. 살면서 한번도 음악을 만들거나 뮤지션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은 없는데, 어릴 때부터 피아노 선생님이신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아요. 제 삶의 대부분을 음악과 함께 보냈기에 자연스럽게 음악을 시작하게 된 것 같아요.

Q. 데뷔 전부터 힙합 듀오 ‘웻보이즈’와 여러 번 콜라보를 선보이기도 했고, 첫 정규앨범 발매에도 도움을 받은 걸로 알고 있는데, 친분을 쌓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음악을 처음 시작할 때 즘, 친구들이 웻보이즈와 음악을 주고 받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리고 몇 달 뒤에 웻보이즈 형들이 서울로 이사를 오게 되면서 함께 음악 작업을 시작했고요. 그 후로 지금까지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조화로운 음악을 만들어 왔죠. 웻보이즈 형들은 가장 존경하는 뮤지션 중 한 팀이에요.

Q. 첫 정규앨범에서 모든 수록곡의 가사를 직접 쓰셨는데, 평소에도 글쓰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작사를 할 때 어디서 영감을 받는 지도 궁금합니다.
A. 평소에는 글 쓰는 걸 즐겨하진 않아요. 글을 쓰기 시작하면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생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게 되더라고요. 그냥 글을 쓰는 것과 음악 위에 가사를 입히는 것은 다른 작업인 것 같아요. 작사를 할 때는 삶 속의 시련과 행복에서 영감을 받아요. 이번 앨범에서는 어머니와의 사별, 인생에 찾아온 하나뿐인 사랑, 좌절의 연속에서 생겨난 희망찬 마음이 영감이 됐어요.

IAMPRINCe 1

Q. 정규앨범 하나만으로도 음악적 색깔이 뚜렷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평소 본인 음악에 색깔이 입혀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감사합니다. 제 음악적인 색깔은 모두 저의 성향에서 파생되어 온다고 생각합니다. 즉, 제 삶의 배경이 담겨 있겟죠 제 단점과 장점이 모두 나타난다고 생각하는데 음악을 만들면서 항상 솔직할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제가 제 스스로에게 솔직하지 못하면 진정성있는 곡이 나오지 않더라고요 사실 주변에서는 왜 이렇게 음악이 우울하냐 돈이 되는 트렌드를 따라가는 음악을 해라 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하는데 트렌드를 쫒아가기 위해 제 음악중 한 곡이라도 솔직하지 않고 영혼이 담겨 있지않다면 정말 부끄러울 것 같습니다.

Q. Iamprince의 음악이 경건하게 느껴지는 데에, 속삭이는 듯한 보컬이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평소 지향하는 보컬 사운드는 무엇인가요?
A. 질문해주신 대로 경건한 느낌의 사운드를 지향합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 어머니가 피아노 선생님을 하시면서 교회 피아노 반주도 하셨는데 교회음악을 어려서 부터 들어와서 경건한 느낌의 사운드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 시도끝에 속삭이는 듯한 목소리로 녹음을 하게된 이유는 제가 큰 목소리로 녹음을 하면 이상해서 인데요, 제가 외향적인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저의 성향도 사운드에서 표현이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Q. 음악을 하면서 이루고 싶은 버킷리스트가 있다면요?
A. 영국 길거리에서 기타 하나 매고 버스킹 하는 것이 제 버킷리스트입니다.

Q. 앞으로 뮤지션으로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올해 6월에 영국인 아내와 결혼을 했어요. 곧 영국으로 넘어가 생활을 할 예정이죠. 새로운 삶을 시작하면서 음악적 색깔도 많이 변할 거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한국과 영국의 분위기를 함께 녹여낸 음악을 만들어가고 싶어요.

Q. 음악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A. 희망입니다. 이번 앨범 2번 트랙 Bright up이라는 곡 가사에 ‘그 어디서도 환영 받지 못한 상처 투성이 소년이여 your precious soul celestial voice will one day rise up’이라는 가사가 있는데 당신의 고귀한 영혼과 목소리는 언젠간 빛을 바랄 것입니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오늘도 내일도 지금 이순간도 감사하며 살아가셨으면 좋겟습니다.

IAMPRINCe 3

Musician profile

아이앰프린스 (iamprince)
Instagram: @princewillbeking
2020. 06. 03 정규 《소년에서 성인으로》
.……………………………………………………………

@unpluggedbaba
www.unpluggedbaba.com

@orangesoul_zney
@zney_s
@publicpictures_pp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