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심플한 것이 가장 강렬한 것이다.” 아티스트 손아트(sonart)인터뷰!

By 2020/04/29 interview

Snow Field

 

 

손아트(sonart) 작가는 침묵과 고독, 명상과 사색의 시간을 통해 철학적 사고의 라이프 스타일을 그림으로 담아내고 있다. 최근에는 모노보트 사이트(www.monoboat.com)를 통해 보다 폭넓은 작업들로 작가의 공간을 대중들과 소통하기 시작했다.  “가장 심플한 것이 가장 강렬한 것이다.” 라는 모티프의 손아트 작가 이야기를 언플러그드바바에서 만나본다.  

 

Q. 안녕하세요! 작가님 소개와 독자분들에게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손정기 작가입니다. 현재 손아트라는 이름으로도 활동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모노보트(monoboat)” 라는 아트상품 브랜드를 런칭 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언제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나요? 동기와 배경이 궁금합니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군을 막 전역했던 2013년 3월부터였습니다. 당시 군 생활의 막바지 기간 중이었는데 시간 때우기용으로 조금씩 그렸던 낙서들이 하나둘씩 쌓이기 시작했고 주변의 칭찬이 얹어지기 시작하면서 그림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생겨서 군 전역 이후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Q. 작가님의 그림을 그리시는 작업 방식과 이유가 궁금합니다.
“가장 심플한 것이 가장 강렬한 것이다.”라는 모티프를 중심으로 다양한 색상을 쓰는 것보다 검정, 흰색, 회색과 같은 모노톤의 색상을 주로 이용하며 전반적으로 작품 내에 여백을 많이 살려두는 편입니다.

 

제목 없음-156465
Q. 주로 작업하실 때 영감이나 주제들은 어디서 찾으시나요?
저의 작품들, 그리고 현재 운영하고 있는 모노보트의 가장 핵심적인 철학은 침묵과 자발적 고독, 명상과 사색의 시간을 통해 자기 자신과 삶에 대한 본질을 통찰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많은 사람들과 철학적 사고의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하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철학을 실현 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고요한 시간을 일상 속에서 갖는 편이며 명상과 사색 등을 통해 작품의 영감을 많이 얻는 편입니다.
Q. 작가님 작품 작업중 기억나는 작업이 있다면?

2018년 여름 한남동에서 가졌던 개인전 “경계에 대하여”라는 전시를 준비하면서 가졌던 작업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행복과 불행, 선과 악, 인간다움과 인간답지 못한 것에 대한 딜레마를 다루는 쉽지 않은 주제였기 때문에 전시 준비 중에 그림 작업을 하는 시간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며 공부를 하는 시간을 더 많이 할애했던, 어느 전시를 준비했을 때보다 가장 힘들었지만 되돌아보면 저에게 가장 많은 성장을 안겨준 작업이었기 때문에 기억에 많이 남는 작업이었습니다.

 

제목 없음-1656
Q. 작가님 작품의 특징은? 작품을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심플한 색감과 많은 여백 속에 집중되는 고독한 인물 혹은 자연을 통해 때로는 심오하고 때로는 심플한 질문들을 내던짐으로써 그림을 관람하는 사람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독서를 하는 것과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해서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제가 작업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Q. 작가님께서 개인적으로 좋아하시는 아티스트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좋아하는 작가는 딱히 없고 제 작업에 가장 많은 영감을 준 영화 감독 “드니 빌뇌브”를 좋아합니다. 대표작으로 “그을린 사랑”, “컨택트”, “시카리오”등이 있는데 미장센이 넘쳐나는 요즘의 영화들에 비해 영화를 풀어내는 방식이 굉장히 절제되고 미니멀 하지만 전혀 지루한 감이 없고 오히려 영화 내의 메시지가 더 강렬하게 다가와 한 때 그의 연출 방식에 완전히 매료되어 저의 작업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준 감독입니다.
Q. 최근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작품과 작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앞서 설명했듯이 모노보트의 철학은 침묵과 고독, 명상과 사색의 시간을 통해 철학적 사고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므로 다양한 현상들의 본질에 대한 질문들을 가진 그림들을 저렴한 가격의 아트 포스터로 구매하여 각자의 공간에서 자발적으로 갖는 사색의 시간들을 제공하기 위한 작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forest_2
Q. 앞으로 작가님의 작품 계획이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지금 운영 중인 모노보트의 확장에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작가 개인으로써 활동하는 것보다는 그 그림들을 브랜드화 시킴으로써 갤러리에서만 가질 수 있던 경험의 순간들을 각자의 공간, 더 크게는 도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역으로 넓혀 나가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언플러그드바바와 인터뷰 소감 한 말씀과 독자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시대는 세계는 점점 좁아지지만 사람과의 사이는 점점 멀어지고 있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 더 집중을 할 수 밖에 없어지고 삶에 여유의 틈이 없기 때문에 삶의 본질에 대해, 자기 자신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 자체가 터부시 여기거나 사치로 생각 되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본질에 대한 고찰 없이 내적으로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잠시나마 바쁜 걸음을 조금 멈추고 지금 우리의 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고요한 시간들을 통해 모두가 내적으로도, 외적으로도 성숙한 개인이 되어 철학적이고 성숙한 사고의 사회적 공동체를 이루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row Silently손정기

Instagram : @son_art
Website : www.monoboat.com

 

……………………………………..

@unpluggedbaba
www.unpluggedbaba.com

@orangesoul_zney
@zney_s
@publicpictures_pp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