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짜 천재 파괴자 크리에이터 아웃사이더 예언자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

By 2023/11/10 movie

괴짜 천재 파괴자 크리에이터 아웃사이더 예언자
백남준의 삶과 예술, 모두가 알았지만 누구도 몰랐던 그의 시간들을 탐구한 놀랍게도 백남준에 관한 최초의 영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가 12월 6일(수) 개봉을 전격 확정하고 런칭 포스터와 런칭 예고편을 공개한다.

l_poster_02
모두가 알았지만 누구도 몰랐던 백남준의 시간! 놀랍게도, 백남준에 관한 최초의 영화!
한국계 어맨다 킴 감독 & <미나리>[성난 사람들] 스티븐 연 내레이션, 총괄 프로듀서 참여!
가디언 선정 올해의 영화! 백남준답게 감각적인 런칭! 연말 극장가 최고 기대작 커밍순!
12월 6일 개봉하는 백남준에 의한, 백남준에게 바치는 백남준에 관한 최초의 영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모두가 자신의 채널을 갖는’ 현재를 예견한 20세기 최초의 디지털 크리에이터, 과거를 거슬러 미래를 탐험한 ‘백남준’의 모든 시간을 기록한 반드시 구독해야 할 올해의 채널. 1932년 서울에서 태어나 2006년 마이애미에서 타계한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 세계적인 아티스트 백남준이 사후 17년을 맞은 2023년 마침내 선보이는 영화로 한국계 미국인 어맨다 킴 감독이 해결되지 못한 저작권 문제를 다방면의 조사와 지난한 설득의 시간을 거쳐 탄생시켰다.
준비부터 제작까지 무려 5년여를 매달린 끝에 방대한 양의 백남준 아카이브와 푸티지, 글로벌 아티스트들의 인터뷰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여기에 <미나리>[성난 사람들] 등의 작품을 통해 사랑받은 배우 스티븐 연이 총괄 프로듀서이자 백남준의 글을 직접 읽는 내레이터로 참여해 완성도와 그 의미를 더했다.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2023년 가디언 올해 최고의 영화 선정을 비롯해 선댄스영화제 경쟁부문 초청, 텔아비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경쟁부문 초청, 코펜하겐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스페셜 프리미어 부문 초청, MoMA Doc Fortnight 오프닝 나잇 상영 등을 통해 일찌감치 뜨거운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으며 국내에서도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를 통해 소개되어 영화 팬들을 흥분시켰다. 각종 영화제와 해외 유수 매체들은 “백남준은 말 그대로 미친 삶을 살았다! 가장 현대적인 예술가의 일대기 담은 기념비적 작품(선댄스영화제), 미래를 예측한 거인 백남준의 다양한 초상이 담긴 완벽한 아트 다큐멘터리(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5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여전히 백남준을 따라잡지 못했다!(텔아비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백남준에 관한 모든 것 위키피디아 대신 이 영화를 찾아라!(필름메이커 매거진), 우주를 품은 20세기 최고의 아티스트 백남준을 향한 애틋한 초상, 환상적이다!(버라이어티), 인터넷과 유튜브를 예견한 크리에이터 백남준에 대한 매혹적인 기록(가디언), 예술보다 위대한 예술가 백남준이 살아온 시간에 대한 깊은 탐구와 찬사(POV), ‘전자 초고속도로’라는 개념을 창시한 선구자! 백남준이 그리워지는 멋진 데뷔작(스크린 데일리),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 백남준을 향한 사려 깊은 찬사 세련되고 우아하며 방대하고 놀라운 작품이 탄생했다!(사이트앤사운드), 마치 백남준의 작품처럼 호기심과 즐거움으로 가득 찬 영화(더 필름 스테이지), 흥분되는 미술사 입문서이자 논픽션 전기 백남준을 더욱 알고 싶고 사랑하게 만든다!(로저 에버트 닷컴)” 등 찬사와 추천평을 쏟아냈다. 어맨다 킴 감독은 자신의 버킷리스트였던 이번 작업에 대해 “수수께끼 같은 백남준을 사랑하고 탐구하기 위한 노동이었다. 쉽지 않았던 작업 내내 백남준이 영감과 힘이 되어주었다.”라고 회상하며 “백남준을 단순히 비디오 아티스트로서 정의할 수 없다. 그는 언제나 패턴을 읽었고 우리가 어디로 향하는지 알고 있었다. 미래를 예견한 백남준의 다양한 면모를 발견할 수 있길 바란다.”며 한국 관객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공개하는 런칭 포스터는 과연 백남준의 영화다운 새롭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시선을 집중시킨다. 인터넷과 유튜브를 예견하고 우리의 현재를 예측한 백남준의 시간을 함께 여행하고 싶게 만드는 2종 포스터는 올 연말, 영화 팬들은 물론 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세대들을 스크린으로 불러 모을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를 더욱 기대하게 한다. 함께 공개하는 런칭 예고편은 오직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 백남준의 예술가적 면모들을 보여주며 백남준을 사랑한 이들에게는 향수를, 백남준이 알고 싶은 이들에게는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괴짜, 천재, 파괴자, 크리에이터, 아웃사이더, 예언자” 백남준의 새로움을 향한 거침없는 예술적 도전과 혁명적인 실천은 우리 모두에게 깊은 울림과 메시지를 전할 것이다.

런칭 포스터와 런칭 예고편을 공개한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12월 6일(수)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
INFORMATION

INFORMATION
한제 /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
원제 / Nam June Paik: Moon Is the Oldest TV
감독 / 어맨다 킴
총괄 프로듀서 / 스티븐 연, 스티브 장, 플로렌스 슬론, 팹 파이브 프레디, 알렉산드라 먼로 외
출연 / 백남준, 스티븐 연
러닝타임 / 110분
수입ㆍ배급 / (주)엣나인필름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 / 2023년 12월 6일(수)
……………………………………………..

@unpluggedbaba
www.unpluggedbaba.com

@publicpictures_pp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