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interview_일상 속 쉼을 캔버스 위에 녹여낸다! 작가 안소현

By 2019/04/10 interview

0의 휴식 ( Rest of 0 )_100x72.7cm_Acrylic on canvas_2017

일상 속 쉼을 캔버스 위에 녹여낸다! 작가 안소현
일상 속 쉼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 안소현 작가는 편안하고도 따뜻한 색감과 구도의 작품들로 작가가 느꼈던 쉼을 전하고 있다. 안온한 시간을 그리는 안소현 작가를 언플러그드바바에서 만나보았다.

Q. 안녕하세요. 언플러그드바바 독자분들에게 인사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그림 그리는 안소현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반갑고, 인터뷰를 통해 저와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어 영광입니다.

Q.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시기와 계기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그림을 좋아하는 건 어렸을 때부터였어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또 경제적으로 여건이 되지 못해 10여년 동안 그림을 그리지 못하며 살아왔어요. 일반적인 직장을 다니면서 그렇게 20대를 후회하며 보냈죠. 그러다 지금 남편을 만났고, 결혼해서 제가 붓을 다시 들 수 있도록 옆에서 응원해주었어요. 신혼 생활 중 저에게 그림을 그리라며 캔버스를 사주었으니까요. 그렇게 저는 다시 붓을 들 수 있었고, 지금의 제가 되었죠. 그래서 늘 남편에게 정말 너무 감사해요.

Q. 그림에서 굉장히 안정감이 느껴지는 것 같은데, 평소 영감이나 소재를 어디서 받으시는지 궁금합니다.
A. 우선 기본적인 영감이나 소재는 모두 쉼에서 나와요. 여행을 통해서도, 일상적인 휴식이나 쉼에서도 소재를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특정한 장소나 때가 있진 않지만 주로 우연히 다가오는 것 들에서 많이 영감을 얻어요.

 

바람의 방문_60x90cm_acrylic on canvas_2018

<<<0의 휴식 ( Rest of 0 )_100x72.7cm_Acrylic on canvas_2017

 

Q. 그림의 표현은 굉장히 사실적인데 전체적인 느낌은 이상적인 느낌이 드는데 평소 작업하는 과정이나 방법이 궁금합니다.
A. 평소 작업하는 방법은 제가 우연히 마주하는 것들에 느낌을 받으면 그 장면이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두어요. 그렇게 정말 많은 사진들을 모아두고, 그 사진들을 계속 보면서 제가 작업하고 싶은 사진을 한 장 골라서 작업해요. 모든 것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건 아니고, 제가 꼭 표현하고 싶은 부분은 사진의 사실적인 모습 그대로를 담아내고자 하지만 다른 부분들은 저의 상상력과 주관적인 표현도 가미해서 작품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집중력이 그리 좋지 않아서 몇시간 동안 붓을 잡고 있지 못해요. (웃음) 그림 좀 그리다가 강아지들이랑 놀고, 휴대폰도 좀 만지작 거리기도 하고 편하게 작업 하느라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Q. 색감들은 어떻게 정하는지 궁금합니다.
A. 색감은 가장 신중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에요. 저는 다섯 가지로 색감으로 조색해서 그 안에서 색을 만들어 내고, 그 색상들로 작품을 완성합니다. 다섯 가지 색상으로 조색을 하면 전체적인 조화가 생기는 것 같아요. 그리고 조색을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제가 재미를 느끼기 때문이에요. 색상을 만들면서 ‘이 색과 저 색을 섞으면 어떤 색이 나올까?’라는 호기심이 저에게 꽤나 즐겁게 다가오거든요. 조색의 결과물을 확인하는 것도 재미있고요!

Q. 유독 일상 속 쉼에 대한 그림을 많이 그리시는 것 같아요, 작가님께 쉼이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A. 저에게 쉼은 일상 그 자체인 것 같아요. 일상이자 제가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그렇기에 제가 그것을 주제로 그림을 많이 그리는 것 같아요. 저를 안정시켜주는 소중한 시간들이죠. 위로도 더불어 전해주는 것 같습니다. 음 한마디로 저에게 없어선 안될 존재입니다. (웃음)

 

휴식 의자 ( Rest chair ) _145.5x112.1cm_Acrylic on canvas_2016

<<<휴식 의자 ( Rest chair ) _145.5×112.1cm_Acrylic on canvas_2016

 

Q. 그림을 그리면서 (혹은 전시를 하면서) 가장 뭉클했거나 감동했던 순간이 있나요?
A. 사실 모든 전시들은 저에게 좀 힘겹게 다가와요. 제가 원하는 그림을 그리지만 전시를 위해 억지스러운 생각을 할 때도 있고, 사람들에게 제 그림을 보여주어야 하고 성과를 내야 한다는 무언의 압박감이 크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실 올해에는 전시를 좀 쉴까도 했었어요. 하지만 좋은 마음으로 절 찾아 주시니까 거절하기가 굉장히 죄송스럽더라고요. 그리고 전시를 통해서 제 그림을 사랑해주시는 분들을 직접 만나 뵙고 설명 드릴 수 있으니까 뭉클한 감정도 들고, 그래서 전시를 계속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제 그림을 봐주시고, 찾아 주시는 모든 분들께 너무 감사하고 감동적이에요. 제 작품들을 보고 우시던 분도 계셨고, 몇 십분 동안을 한 그림 앞에 서 계셨던 분 등 제 그림을 보고 감정적으로 치유를 받으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들었을 때 너무 감동적이었어요.

Q. 평소 휴식 시간에 그림 이외에 따로 하시는 취미생활이나 요새 관심 가지고 계신 활동이 있나요?
A. 사실 그림 이외에는 거의 하는게 없긴 하지만 그래도 취미라고 한다면 강아지와 함께 동네 뒷산 산책하는 걸 좋아해요. 제가 산이나 나무를 너무 좋아해서 매일 나가려고 해요. (바다는 안 좋아하냐는 질문에) 바다도 물론 좋긴 하지만 시간을 내서 멀리 가야 하지만 나무나 산은 동네 뒷산에 올라가도 충분히 제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어서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여행을 굉장히 좋아하는데요, 제 첫 여행지가 인도였어요. 굉장히 힘들 때 갔다가 인도의 자연, 발전되진 않았지만 굉장히 자연 친화적인 그들의 생활 모습까지 정말 푹 빠졌어요. 그래서 인도는 5번이나 갔다 오게 되었네요. (웃음) 자연을 너무 좋아하다 보니 여행도 에베레스트를 비롯한 자연적인 곳에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텅 빈 대화 ( Empty conversation )_162.2x130.3cm_ Acrylic on canvas_2016

<<< 텅 빈 대화 ( Empty conversation )_162.2×130.3cm_ Acrylic on canvas_2016

 

 

Q. 작가님께서 작품에 담아내고자 하는 가치관이나 정체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자연과 휴식 인 것 같아요. 요즘 세상은 너무 빠르게 돌아가잖아요. 빠르게 일궈내며 살아가는 것도 좋지만 여유 없이는 절대 인생을 살 수 없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휴식이나 쉼에 대해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저 가만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쉼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앞으로 작업 및 전시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 그리고 아티스트로써 다짐이나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우선 서울에서는 4월부터 개인 전시를 하게 될 것 같아요! 한가람 미술관에서 할 예정이니 많이 찾아봐 주시고, 지방 전시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세계일주를 하고 싶어요, 세계 일주를 하면서 만나는 자연들에게 영감을 얻어 작업한 작품들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안소현-작가

Profile
안소현 ( 1984~ )
학력
2010 한국 예술 종합 학교 영상원 멀티미디어 영상과 수료
2003 서울 예술 고등학교 졸업
2000 서울 예원 학교 졸업
개인전
2019
초대전_온기와 환상 (디자인아트페어/한가람미술관/서초동)
2018
공모 선정전_일상의 온기와 환상 (사이아트도큐먼트/안국동)
공모 선정전_안온한 시간들 (이랜드스페이스/서울)
초대전_휴식의 숨 (로쉬아트홀/정자동)
초대전_휴식의 숨 (갤러리라이프/ 서초동)
2017
초대전_휴식의 숨 (갤러리 시:작/인사동)
초대전_이면의 서정 (GS타워_더 스트릿 갤러리/강남)
초대전_이면의 서정 (갤러리 라이프/서초동)
공모 선정전_서정적 시간 (탐앤탐스블랙/청담)
공모 우수상전_이면의 서정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인사동길)
단체전
2019
Art Mora 오픈콜 초대전( Art Mora Gallery / Newjersey USA )
CGVx서정아트 특별전( 판교 CGV)
CGVx서정아트 특별전( 대구 CGV)
현대백화점x라흰 특별전 ( 판교 현대백화점)
2018
Affordable art fair_New york( Metropollitan / NewYork USA)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디자인 아트페어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서초동)
브리즈 아트페어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이상한 나라의 괴짜들 (K현대미술관 / 신사동)
환상동화 (이영미술관 / 용인)
집기류 ( 플리마코 / 코엑스 어반파크 )
BBuzz Show Seoul (BuzzArt / 아트홀 인디공)
2017
Affordable art fair_Singapore (싱가폴)
아시아프 (동대문디자인플라자/동대문)
New Artist Contest 수상전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인사동길)
갤러리 라이프 기획 신인 작가 공모전 1 (갤러리라이프/서초동)
2016
GIAF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
살롱 드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광화문)
앙데팡당 (문화본부815/홍대입구)
오롯아트마켓(서진아트스페이스/동대입구)
수상/선정
2019 대상_서울시의회의장상_GIAF 광화문 국제아트페스티벌
2018 GIAF 광화문 국제아트페스티벌 아시아 현대 미술 청년 작가 선정
2017 우수상_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New Artist Contest
2017 갤러리 라이프 기획 신인 작가 공모전 당선
2016 GIAF 광화문 국제아트페스티벌 아시아 현대 미술 청년 작가 선정
기타
2019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 작품 협찬
2018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특별기획프로그램 영화관옆미술관 전시
2018 대한출판문화협회 서울국제도서전 공식 일러스트 ‘그리스인 조르바’
2018 현대경제연구원 CREATIVE TV 방영

……………………………………..

@unpluggedbaba
www.unpluggedbaba.com

@orangesoul_zney
@zney_s
@publicpictures_pp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