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er interview_꿈을 꾸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피터 필라르의 메시지!

By 2019/03/31 interview

2-(2)

꿈을 꾸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피터 필라르의 메시지!
감각적인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유니크한 무드는 물론, 디자이너 최동하의 개성까지 엿볼 수 있는 브랜드 피터필라르. 단순한 패션 아이템이 아닌 일상 속에 녹아드는 브랜드가 되길 꿈 꾸는 피터필라르의 디자이너 최동하를 언플러그드바바에서 만나보았다.
Q. 안녕하세요! 언플러그드바바 웹진 독자분들께 작가님 소개와 인사말씀 부탁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텍스타일 디자인 전문 브랜드 ‘피터 필라르’의 디자이너 최동하입니다. 늘 ‘소통’과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디자인을 기획하는 저로써는 이렇게 언플러그드바바를 통하여 독자 분들께 저를 소개하고 이야기 할 수 있어 너무 영광이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Q. 처음 패션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솔직히 저는 ‘패션을 해야겠다!’ 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패션을 너무 사랑해서 이 일을 하지 않으면 살 수 없는 그런 멋진 디자이너도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그림을 좋아해요. 컬러와 다양한 모티브들로 흰 도화지 채우는 과정을 사랑하죠. 그러면서 특별한 사건이 있다기 보다는 벽에 걸리는 캔버스가 아닌, 내가 입는 옷이나 가방, 신발 같은 아이템에 제가 좋아하는 그림들을 그려 넣기 시작했고 이런 일들이 자연스럽게 제가 지금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Q. 피터필라르는 독특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기반으로 리빙, 패션 토털 잡화 브랜드로 자리잡았는데요. 이와 같은 패션 잡화 브랜드를 런칭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그들이 입은 옷 색상을 의식해보면 보이는 색은 블랙, 그레이, 화이트 ,네이비 같은 무채색 계열이 대다수인 것을 느끼실 수 있을텐데요. 쇼핑몰의 진열된 제품들을 봐도 크게 다르지않죠. 저도 한때 블랙이 최고 시크한 컬러다. 심플함이 최고다 라는 신념을 갖고 살던 시절이 있었지만 화려한 컬러와 프린트의 세계에 눈뜬 후 신념은 완전히 바뀌게 되었어요. 변화는 즐겁고 신나는 일이고 또 삶에 활력을 더하여 준다는 것을 느꼈고 이런 느낌을 공유하고 싶어서 브랜드를 런칭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제목-없음-1

Q. 피터필라르의 100% 자체 디자인은 다채로운 컬러와 다양한 컨셉의 디자인이 매력적입니다. 이와 같은 유니크하고 개성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데에 있어서 주로 어디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개인적으로 6, 70년대 레트로 무드를 굉장히 좋아해 그 시절 패션 화보를 찾아 보면서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오래된 유럽 건축물 안의 벽지나, 타일 문양 등에서 모티브를 찾기도 하고요. 또 가족이나 제 주변의 사랑하는 사람들이 뮤즈가 되어 그들에게 영감을 받기도 합니다. 사랑하는 친구와 가족, 조카들에게 어울리는 컬러와 좋아할만한 모티브를 생각하면 많은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피터필라르의 제품을 디자인할 때 특히 중요시 여기는 점이 어떤 점인가요?
디자인 할 때 프린트의 모티브 만큼이나 중요한 요소가 바로 컬러라고 생각하는데요. 컬러는 패션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할 만큼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같은 모티브라 하더라도 컬러에 따라 완전히 다른 느낌으로 보이기 때문에 시즌 별 전체적인 무드를 고려해 디자인 하고 있어요.

Q. 지난 2018SS 인디브랜드페어 패션쇼에서 강렬함과 독보적인 분위기를 보여주셨는데요. 쇼를 준비하시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으신가요?
쇼는 정말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걸 보여줘야 하기때문에 신경 쓸게 정말 너무 많더라고요. 어울리는 모델 분들을 선택하는 것부터 헤어, 메이크업, 쇼 음악까지 모든걸 계획해야 합니다. 각 착장을 코디하고 사이즈를 체크하고, 제품 포인트를 설명하는 것, 포즈 등 할 일이 정말 많아요. 이 모든걸 혼자 했어야 했기에 힘들긴 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신나고 짜릿한 경험이었죠. 종합 예술 같은 느낌이랄까요? 경험이 부족해 어색했지만 정말 재미있던 경험입니다.

Q. 피터필라르의 제품 중 가로 직사각형 모양의 아트백은 숄더&크로스 백 뿐만 아니라 끈을 연결해 백팩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실용적인 오피스백이 인상 깊은데요. 평소 제품 제작에 있어서 실용성에 대해 많이 고려하시나요?
네. 저는 제품에 실용성을 겸비한 재미요소를 담고 싶어요. 아트백의 경우 제 첫 디자인이라 이런 신념이 더욱 강하게 담겨있기도 하죠. 모든 사람들은 피터팬 같은 어린아이 같은 마음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기에 삭막할 수 있는 오피스 생활에서 실용적인 것은 물론이고 재미를 더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만든 가방이에요.

1-1

 

Q. 브랜드 피터필라르, 추후 나아가고 싶은 방향성이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제가, 또 저의 브랜드 ‘피터 필라르’가 상품만 판매하는, 장사꾼이 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돌이켜 보면 저는 꾸준히 꿈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라는 꿈이 처음 생겼던 어린 시절부터 크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했었고 그 시절에는 제가 뭐든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죠. 그러다가 첫 회사에 입사해 ‘디자이너 최동하’ 라고 적힌 명함을 받고는 꿈을 이뤘다고 생각했지만 현실 속의 저는 꿈을 이야기 하는 날들이 줄고 불평만 늘어놓는 불만 가득한 사람이었어요. 내가 왜 이렇게 되었을까를 돌이켜보게 되었고, 행복한 삶이 뭔지에 대해 다시 꿈꾸기 시작했죠. 감사하게도 제 주변에는 저와 비슷한 삶을 살고 싶어하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나눔에는 힘이 있다는 말처럼 저는 주변 사람들과 다시 한번 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용기와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했고, 제게 주어진 비전을 찾고 싶어 브랜드를 시작했고 그러면서 함께 꿈을 이야기 하던 친구들이 현실의 치열함 때문에 꿈을 포기하는 하는 모습들이 안타까웠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받았던 응원과 힘을 돌려주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피터 필라르가 저와 저의 친구같이 꿈을 꾸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응원하고, 힘을 주는 브랜드가 되었으면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피터필라르를 좋아해주시는 분들과 언플러그드바바 독자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피터필라르 브랜드를 좋아해주셔서 정말 너무너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이 부족한 신생 브랜드에게 보내주시는 마음들과 응원 덕분에 더욱 열심히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피터 필라르가 가지고 있는 비젼의 핵심은 ‘함께’입니다. 제가 즐겁고 신나게 디자인 하듯, 제품을 소유하시는 고객 분들도 함께 이 감정을 느끼시기를 바랍니다. 피터 필라르의 제품이 단순한 패션 아이템이 아닌 일상의 어느 한 부분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삭막한 업무 환경 속 작은 힐링이 될 수 있기를, 평범한 일상이 조금은 특별해 질 수 있기를, 즐거운 여행 사진 속 당신을 더욱 빛내 줄 수 있기를 늘 기도하고 꿈꾸는 마음으로 더욱 열심히 하는 피터 필라르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목-없음-2
Profile
성함:  최동하 ( CHOI DONG HA)
작업이력:  2017. 9  “피터필라르” 런칭 _1st collection ”RETRO & CLASSIC”
2018SS 인디브랜드페어 참가
2017. 11  스타일LQ 입점
오픈더커튼 입점
2017.12- 롯데백화점 수원점 팝업스토어
2018,.1 – 1300k 입점
2018.6  2nd collection “COLOR YOUR LIFE”
2018 인디브랜드페어 참가
2018.7 – 디자이너테이블 입점
2018.9 – 2018 러브플리마켓 (굿네이버스 주관)
2018.10 – 프로젝트  “YOUR GROUND, MAKE PILAR”
홈페이지: www.peterpilar.com
SNS: https://www.instagram.com/peter_pilar_official/

…………………………………

@unpluggedbaba
www.unpluggedbaba.com

@orangesoul_zney
@zney_s
@publicpictures_pp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