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interview_ 패션 일러스트 전시, 여성들에겐 자존감을 남성들에겐 이해의 계기를 선사하다!

By 2019/03/01 fashion issue, installation art

2019-03-04 21;11;55

https://www.youtube.com/watch?v=XuwbwC9eb2k&feature=youtu.be

 

 

패션 일러스트 전시, 여성들에겐 자존감을 남성들에겐 이해의 계기를 선사하다!
지난 10월 18일부터 시작된 메간헤스 아이코닉 전. 메간헤스의 패션 일러스트 작품들로 꾸린 이 전시는 연예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매력적인 공간을 자랑한다. 최근 3월까지 연장 전시를 하게 된 메간헤스 아이코닉 전의 최요한 미술 감독님을 언플러그드바바가 만나보았다.
Q. 메간 헤스 아이코닉 전시 구성 메인 컨셉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구성한 섹션은?
A. 이번 전시가 각 섹션마다 나름대로 중요하다. 각 섹션별 공간적으로 포커싱을 맞췄다. 메간헤스가 갖고 있는 힘이 있다. 바로 당당함. 메간헤스의 그림을 보면 모든 주인공들이 곧은 자세와 시선, 용기 있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모습을 담아내려고 노력했다. 메간 헤스 아이코닉 전시는 총 10개의 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존마다 특성 있게 구성했다. 특히 드레스존 같은 경우에는 메간헤스의 메인 작품 100여개가 전시되어 있는데, 주로 드레스 작품이다 보니 패션쇼장을 연상케하는 런웨이로 연출했고, 관람객들이 함께 즐기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Q. 메간 헤스 작품 중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은?
A. 메간헤스 베스트 작품 존의 작품들이 가장 마음에 든다. 두번째로 마음에 드는 작품은 드레스 존의 웨딩 파트이다. 그 이유는 그림이 수묵화 같고, 꼭 붓으로 그린 듯한 느낌의 작품들이다. 꼭 한번 유심히 봐주셨으면 좋겠다.
Q. 감독님 개인적으로 관람 오기를 바라는 분들은?
A. 패션업에 종사하시는 여성분들이 오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자존감이 낮은 분들. 가장 감동 받았던 댓글 중 하나가 “자존감을 잃었는데 이 전시를 통해서 용기를 얻고 자존감이 높아진 듯 하다”라는 댓글. 그래서 자존감 낮은 분들이 오셔서 여성으로서 자존감을 회복하시고, 남성분들도 이 전시를 통해 여성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을 알아 봐주셨으면 좋겠다.
Q. 총괄 감독으로서 전시 기간의 연장에 대한 소감은?
A. 한국에서 최초로 패션 일러스트 전시를 여는데 많은 분들이 보지 못한 것이 아쉬웠는데, 다행히 연장될 수 있어서 메간헤스 작가님께 감사하고 연장될 수 있어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이번 전시는 패션의 많은 카테고리 중에서도 일러스트분야를 통해서 패션의 진면목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Q. 메간헤스 아이코닉 전 아시아 투어 총괄 감독으로서 서울 전시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A. 첫번째는 하나부터 열까지 디테일을 챙길 수 있었다는 점. 두번째는 오디오 가이드를 배우 김재경씨와 함께 작업했는데, 한국 최초로 새로운 시도였다. 김재경씨의 질문과 메간헤스의 실제 육성이 담긴 큐 앤 에이 형식의 오디오 가이드이다. 새로운 시도를 한 만큼 메간헤스 작가에 대한 힘들었던 시점부터 성공하기까지의 그런 과정들이 작품 설명과 그녀의 생각과 함께 담겨 있다. 이 부분은 앞으로 진행될 중국과 일본에서의 전시와 가장 큰 차별점이지 않을까 싶다.

 

최요한 감독님 프로필 사진
Profile
최요한 예술감독/총감독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전공 석사
2018 ~ 2019 메간헤스아이코닉전 아시아 투어 총감독 및 예술감독
2017년 데이비드라샤펠 한국전시 총감독/예술감독
2016년 미스터브레인워시 전 총감독/예술감독
2014년 오드리헵번 (서울,부산)전시 총감독/예술감독
2013년 마이클라우 전시 총감독/예술감독
2011년 데이비드라샤펠(서울,부산) 한국특별전 총감독/예술감독

2002년 ~ 2008년 한류프로젝트(한국관광공사) 디렉터, LG생활건강 BTL 디렉터등
2000년 (주)에이스타스 광고국 팀장
1999년 (주)네오위즈 기획실

 

information

기간: 2018.10.18. (목) ~ 2019.03.30. (토)

장소: 서울숲갤러리아포레 더서울라이티움 1,3관

요금: 성인(만 19세 – 64세) : 15,000원
청소년(만 13세 – 18세) : 10,000원
어린이(36개월 – 만 12세) : 8,000원
특별요금 : 7,000원(장애우,만 65세 이상,국가유공자)
무료 : 만 36개월 미만

……………………………………………………………………………

@unpluggedbaba

Editor _ Lee Yu Kyung (Kyra)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