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er interview_세 명의 디자이너의 재해석, 새로운 다크웨어의 향연! 브랜드<어퓨스탠드>

By 2018/09/30 fashion issue

DSC09331-1

 

세 명의 디자이너의 재해석을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다크웨어의 향연! 브랜드<어퓨스탠드>
다크웨어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모인 세명의 디자이너가 만나 탄생한 브랜드 어퓨스탠드. 그들만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다크웨어를 디자인하고 있는 어퓨스탠드의 황원식 디자이너, 윤규원 디자이너, 박준상 디자이너를 언플러그드바바에서 만나보았다.
Q1. 웹진 언플러그드바바 독자분들께 디자이너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다크웨어를 기원으로 한 남성 컨템포러리 브랜드 어퓨스탠드의 디자이너 황원식, 윤규원, 박준상입니다.

Q2. 어퓨스탠드라는 이름의 뜻과 런칭하게 된 계기에 대해 간단히 말씀해주세요.
어퓨스탠드라는 단어가 독일어로는 반란을 뜻하고, 영어로는 문화 전반적으로 통찰하거나 집중한다는 뜻을 담고 있어요. 어퓨스탠드만의 시선을 통해 다른 체계의 문화를 재생산하고자 하는 브랜드 목표와 그 의미가 잘 맞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오랫동안 함께 지냈었고,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며 옷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다 보니 자연스럽게 재미도 있고, 적성에도 맞아 브랜드를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Q3. 어퓨스탠드가 다크웨어를 지향하는 이유와, 혁명과 반란의 의미를 브랜드 네임에 담은 이유가 궁금합니다.
우리가 친하게 된 계기도 다크웨어가 접점이 되지 않았나 싶어요. 원래 다크웨어가 패션에 있어서 주류문화는 아니잖아요. 다크웨어에 컨템포러리라는 단어를 붙이는 방식으로 본래의 다크웨어 문화에 저희만의 방식으로 반란을 표현하고 싶었어요.

Q.4 어퓨스탠드가 재생산하고, 재해석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중요시 여기는 이유가 있을까요?
해체주의를 좋아하기도 하고, 그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기도 해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그러한 영감에서 탄생되기도 했고요. 그래서 그 기준과 철학을 최대한 고수하고 지켜내면서 디자인하고 있어요.

Q5. 옷을 디자인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요?
공통적으로 느린 패션을 추구하는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더해지고, 자연스럽게 손길이 닿아 입혀질 수 있는 옷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제가 입고 싶은 옷인가 라는 생각을 디자인하기 전에 먼저 생각해보는 것 같아요(박준상 디자이너). 저는 실루엣과 원단의 질감을 전체적으로 보는 편인에요(황원식). 저는 컨셉을 중요시 여기는 편입니다. (윤규원)

Q6. 디자인 활동하시면서 가장 뿌듯함을 느낄 때는 언제 인가요?
저희 옷을 입고 있는 분들 길가다 봤을 때 제일 뿌듯합니다. 또 저희가 신진 브랜드이다 보니 다른 디자이너 분들이 오셔서 브랜드에 대해 인정해 주시거나, 알고 있다고 말씀해 주실때도 신인 디자이너로서 뿌듯한 것 같아요.

 

222

Q7. 어퓨 스탠드 브랜드에서 가장 애정이 가는 컬렉션이나 시즌은 무엇인가요?
모든 디자이너가 그렇듯이 모든 시즌이 기억에 남는데 그래도 그 중에서 ss시즌이 제일 애착이 가요.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디자인으로 풀어낸 시즌이었습니다. 그 테마가 가장 기억이 남았고, 저희가 추구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장 잘 담아낸 것 같다고 생각해요. 디자인이 잘 나오기도 했고, 그 결과도 좋았어요.

Q8.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타투이스트분들과 협업해서 디자인을 하고 싶어요. 그 분들의 작품을 옷에 녹여내고 싶기도 하고, 그분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싶어요. 그리고 컬렉션도 꼭 서 보고 싶어요. 많이 성장해서 브랜드가 커지게 된다면 해외시장에도 진출하고 싶습니다.

Q9. 앞으로의 ‘어퓨 스탠드’는 어떤 브랜드로 남고 싶으신가요?
고객분들에게 항상 편하게 있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 싶어요. 친구 같은 브랜드. 친구처럼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옷을 만드는 브랜드가 되고 싶습니다.

Q10. ‘어퓨 스탠드’를 사랑하는 분들께 한 마디 말씀 부탁드립니다.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사랑해주시는 분들 우선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어퓨스탠드의 철학을 담은 멋진 다크웨어 디자인을 보여드릴 테니 많이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목 없음-1

디자이너 윤규원
2016
이태원 Fashion Moduling Exibition 참가
Hi-label 그룹 패션쇼 참가
2018
홍익대학교 섬유 미술 디자인패션학부 졸업예정.
Hi-label 그룹 패션쇼 참가

디자이너 황원식
2015
project9 show 참가
그랜드 하얏트 호텔 project 전시
S.O.A.F 그룹 패션쇼 참가
2016 Hi-label 그룹 패션쇼 참가
2018 홍익대학교 섬유 미술 디자인패션학부 졸업.

디자이너 박준상
2016
이태원 Fashion Moduling Exibition 참가
Hi-label 그룹 패션쇼 참가
2018
홍익대학교 섬유 미술 디자인패션학부 졸업예정.
Hi-label 그룹 패션쇼 참가

브랜드 이력
2017 A;UFSTAND 설립
1st Wave “Kar” collection (17-18 F/W)
2nd Wave “Hierarchy” collection (17-18 F/W)
디자이너
3rd Wave “L i b e r e;” collection (18 S/S)
3rd Wave Summer free collection (18 S/S)
2018 Indie Brand Fair 참가
2018 HiSeoul Showroom 참가
홈페이지: http://aufstand.kr/
SNS: https://www.instagram.com/aufstand_official/

………………………………………………………………….
Designer interview 10_

Photographer_ Cho Min Ho (coney studio)
Editor_ Lee Yu Kyung (Kyra)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