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문화비축기지 개막식 성황리 개최! SIWFF 스무살 축제의 시작!

By 2018/05/30 movie

poster

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문화비축기지 개막식 성황리 개최! SIWFF 스무살 축제의 시작!

올해로 대망의 20주년을 맞이한 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2018년 5월 31일~6월 7일/집행위원장 김선아)가 지난 5월 31일(목) 문화비축기지에서 개막식을 성황리에 개최하며 전 세계 여성영화인들이 화합하는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국내외 여성 영화인들이 한 자리에 모인 축제의 장! 약동하는 스무살 맞이한 SIWFF의 앞날을 축하하다!여성영화인과 여성영화를 집중 조명함으로써 관객들의 사랑과 신뢰 속에 세계적인 국제여성영화제로 성장한 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개막식이 5월 31일(목) 문화비축기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에 오석근 영화진흥위원장, 이충직 전주국제영화제 위원장, 배우 문소리, 임순례 감독, 배우 오광록 등 충무로를 대표하는 영화인들뿐만 아니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장 크리스토프 플뢰리 주한프랑스문화원 문화원장 등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발전을 기원하는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석했다. 특히 마스터클래스와 회고전을 진행하는 모니카 트로이트 감독을 비롯해 올해 신설된 국제장편경쟁, 한국장편경쟁의 본선 진출자 감독 등 국내외 유수 여성영화인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개막작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국내 최초상영! 뜨거운 열기의 야외상영부터 화기애애한 리셉션 파티까지!

올해 개막식은 3대 페미니스타로 위촉된 배우 이영진과 변영주 감독의 사회로 진행되어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무대에 오른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한국 사회는 올해 엄청난 소용돌이 속에서 큰 변화를 겪었다. 촛불 혁명으로 정권이 교체되었지만 미투 혁명으로 또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여러분들을 지지한다”고 전하며 “성평등한 세상이 영화와 문화를 통해서 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영화계 내에서 여성주의 의식을 확산시킬 뿐만 아니라 이것을 인해서 한국사회에 성평등 의식을 확산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며, 오는 6월 4일(월) 여성가족부가 후원하는 쟁점 토크에 앞서 상영되는 <아니타 힐>이 한국사회의 미투운동과 맥을 같이 한다는 소견을 밝혔다.
이어 20주년의 역사를 집약한 특별영상 <20, 허스토리>를 최초로 공개함으로써 1997년 개막 이래 쌓아온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유구한 역사를 되짚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칸영화제 명예 황금종려상 수상에 빛나는 아녜스 바르다 감독의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이 국내 최초로 상영되어 야외상영이 진행된 문화비축기지 문화마당을 뜨거운 열기로 채웠다.
개막식에 이어진 리셉션에서는 <비밀은 없다> 이경미 감독, <리틀 포레스트> 구정아 프로듀서 등 서울국제여성영화제와 함께 해 온 굴지의 영화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마련되었다. 여기에 1대 페미니스타이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명예 집행위원으로 위촉되어 꾸준한 활동을 펼쳐온 배우 김아중이 참석해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내게 가족과도 같은 의미이다. 앞으로도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발전을 기원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전 세계 여성영화인들의 화합 속에 성황리에 개막식을 치른 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6월 7일(목)까지 메가박스 신촌에서 총 36개국, 147편의 영화를 상영하며 20주년 영화제를 기념하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통해 관객들과 만난다.

INFORMATION
명칭: 제2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20th Seoul International Women’s Film Festival)
일시: 2018년 5월 31일(목)~2018년 6월 7일(목), 총 8일간
장소: 개막식-문화비축기지(성산동), 상영-메가박스 신촌(총 6개관)
성격: 전 세계 여성영화 발굴 및 상영, 여성영화 네트워크의 중심, 아시아 여성영화 인력 발굴 및 여성영화 창작 지원
주최: (사)서울국제여성영화제
공식사이트: http://www.siwff.or.kr
페이스북: www.facebook.com/siwff
트위터: @siwff
인스타그램: @siwff

 

@unpluggedbaba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