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er interview_ ‘립언더포인트’ 이총호 디자이너

By 2018/01/30 fashion issue

IMG_9537-편집

자유로움을 디자인하는 감각적인 브랜드 ‘립언더포인트’ 이총호 디자이너
‘립언더포인트’는 한 시대를 뒤흔든 섹스심벌로 알려진 ‘마릴린 먼로’가 아닌, 인간적인 고뇌를 하는 그녀의 이면적 이미지를 모티브로 시작했다. 또한 시대를 아우르는 감수성과 독창적인 패션을 추구하며 새로운 패션 트랜드를 이끄는 패션 브랜드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매 시즌 새롭고 독특한 의상을 디자인하는 브랜드 ‘립언더포인트’의 이총호 디자이너를 만나보았다.

 

Q. 웹진 언플러그드바바 독자 분들께 브랜드 및 디자이너님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A. ‘세기 tnf’라는 의류 회사의 브랜드 ‘립언더포인트’ 디자이너 이총호입니다. ‘립언더포인트’는 제가 2010년도에 기획을 해서 먼저 해외에서 입지를 다지고 현재는 국내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Q. 패션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기와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중학교 때부터 항상 막연히 옷을 좋아해서 패션 쪽으로 꿈을 가진 것 같아요. 처음부터 디자이너가 될 생각은 아니었는데 패션 분야에 점점 더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고등학교 때부터는 양장 학원을 다니게 되었어요. 그러다 자격증도 따고 흥미가 생기면서 본격적으로 패션 디자이너의 꿈을 키웠어요. 대학에서 패션 디자인과를 전공하고 나서는 신사복 패턴사로 6년간 회사에서 일을 했었어요. 그런데 더 늦기 전에 원래 꿈이었던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2010년도에 다니던 회사를 나와서 디자이너로서 브랜드를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를 처음 런칭했을 때는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제대로 운영이 안됐고 본격적으로 활동한 것은 2014년도부터 입니다.
Q. ‘립언더포인트’라는 브랜드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요?
A. 저희 브랜드 뮤즈가 ‘마를린 먼로’ 인데요, 대중들에게 알려진 ‘마를린 먼로’의 섹시하고 화려한 이미지 내면에 있는 심오함과 인간적인 고뇌를 보면서 많은 힘과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마를린 먼로’의 심볼인 입술 위에 있는 점을 보고 반항적인 의미로 그 이미지를 반대로 뒤집어서 브랜드 로고로 삼고 브랜드명으로 까지 정하게 되었습니다. 제 입술 아래에도 점이 있는데 ’마를린 먼로’의 점 위치를 뒤집으면 제 점 위치와 똑같아서 운명처럼 느껴졌습니다.

 

IMG_9484-편집
Q. 의상을 디자인하실 때 어떤 점에 가장 중점을 두나요?
A. 저는 항상 의상을 디자인할 때 ‘위트’, ‘섹시’, ‘키치’, ‘패러디’, ‘오마주’ 이 다섯까지의 기준에 가장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물을 보고 이 다섯 가지 기준에 맞춰 변형시켜 디자인에 적용합니다. 그리고 해외와 국내 체형 둘 다에 맞는 패턴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도 많이 노력하죠.
Q. 이번 서울패션위크 때 18 S/S 컬렉션을 준비하면서 어떤 점에 가장 신경 쓰셨고, 기억에 남는 어떤 에피소드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A. 이번 18 S/S 컬렉션은 ‘패러디’라는 주제로 풀어봤습니다. 누구나 보면 알만한 대중적인 브랜드의 로고인데 가까이서 보거나 조금만 주의 깊게 보면은 전혀 다른 의미로 재미있게 해석되는 쇼를 준비 했고, 흥미를 가지고 보면 깨달음을 얻는 재미를 주려고 많이 노력 했습니다. 모델들도 연출대로 자유롭게 워킹해서 쇼가 재미있고 편하게 잘 나온 것 같아요. 그리고 ‘말보로’ 라는 유명 담배 브랜드를 패러디해서 제작한 담배 곽 실루엣의 의상이 있었는데 그 의상을 입게 된 모델이 16살이었어서 되게 난감했던 순간이 기억에 남습니다.

제목 없음-1
Q. 다음 컬렉션에 대한 계획이나 어떤 이야기를 담고 싶으신지 궁금합니다.
A. 다음 시즌은 ‘러브 스나이퍼’ 라는 주제로 기획을 해 놓았고요, 하트와 저희 브랜드 로고인 입술과 접목 시켜서 아까 말씀드린 5가지 기준에 맞는 의상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러브 스나이퍼’는 큐피드인데, 제가 해석하기에는 큐피드가 사랑을 주는 존재이기 보다는 잔인한 존재인 것 같아요. 그래서 주제를 큐피드가 아닌 ‘러브 스나이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Q. 디자이너로서 어떤 순간에 가장 보람을 느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제가 디자인한 옷을 입은 사람을 우연히 길을 가다가 봤을 때 가장 뿌듯함을 느끼는 것 같아요. 요즘은 바빠서 밖에 나가는 시간이 별로 없는데 주위 사람들이 우연히 방송이나 길거리에서 ‘립언더포인트’의 옷을 보고 연락이 항상 와요. 그럴 때도 힘이 많이 나죠.
Q. 평소에는 의상 디자인 하실 때 어디서 영감을 받는지 궁금합니다.
A. 영감을 받기 위해 어떤 것을 찾아보는 편은 아니고 우연히 여행을 가거나 잡지를 보다가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있으면 사진을 찍거나 캡쳐를 해요. 그렇게 저장해 놓은 사진을 한달에 한번씩 예전 것부터 주기적으로 찬찬히 살펴보면 그 당시에는 영향을 못 받았더라도 지금의 아이디어와 잘 맞는 것이 생겨요. 그런 것들을 디자인에 접목 시키죠.

 

IMG_9524-편집
Q. 신진 디자이너 콘테스트 ‘서바이벌 패션K’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셨는데요, ‘서바이벌 패션K’에 지원하신 이유와 콘테스트에 참여 하시면서 느낀 점이 궁금합니다.
A. 브랜드를 운영해오면서 매년 조금씩 나아지기는 하는데 제 기준에는 못 미치고, 무엇인가 잡힐 듯 잡히지 않고, 제가 디자인하고 싶은 옷과 상품성이 있는 옷 사이에 고민을 하게 되면서 매너리즘에 빠졌어요. 그 시기에 우연히 ‘서바이벌 패션K’가 시작하기 일주일 전에 페이스북을 통해서 모집 공고를 보고 뭔가 심장의 두근거림을 느껴서 처음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서바이벌 패션K’에 참여하면서 일단 너무 재미있었고, 엄청난 열정을 가진 다양한 신진 디자이너들을 보면서 저의 초심을 되돌아보는 계기도 되고 ‘빨리 내가 더 잘 돼서 이런 친구들을 잘 끌어 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Q. 앞으로 브랜드 ‘립언더포인트’의 진출 방향과 디자이너로서 앞으로의 목표가 어떻게 되시나요?
A. 올해 가장 큰 목표는 해외 시장을 더 넓혀서 입지를 다지고, 국내 시장 안착을 위한 첫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이에요. ‘립언더포인트’는 해외 시장 위주로 먼저 시작을 해서 홍콩을 포함한 아시아권에서는 알려지고 있는 단계이고, 뉴욕에서는 ‘아젠다 쇼’라는 미국 스트리트 패션 박람회에서 올해 3월까지 전시 중인데 현지 반응이 좋다고 해서 기대를 걸어보고 있어요. 기회가 된다면 유럽 쪽도 도전을 하고 싶어요. 그리고 국내에서도 대중들의 평가를 가까이에서 듣기 위해 백화점 팝업이나 전시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제품의 품목도 모자와 가방까지 다양하게 넓히고, 온라인 샵도 더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는 제 감성을 담으면서 국내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의상을 디자인할 예정이고, 아무래도 중국과 홍콩 쪽 시장이 넓고 수요가 많다 보니깐 옷을 만들 때 그쪽의 기후를 많이 반영해서 개발하고 있어요. 그리고 올해 2월에서 4월쯤 이태원 경리단길 쪽에 쇼룸을 오픈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디자이너를 꿈 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 디자이너가 되기로 마음 먹었다면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한 것 같아요. 처음에는 원하는 바를 못 이룰 수 있지만 마음의 여유와 인내를 가지고 끝까지 하면 알아봐주는 사람들이 생길 거에요.

 

IMG_9542-편집
Profile
Lipunderpoint 이총호 디자이너
브랜드 이력:
2010/03    립언더포인트 런칭
2010/08    명동 lab5 100인의 디자이너 선정 입점
2011/01    1회 인디브랜드페어 LIPUNDERPOINT 2011F/W PT show best7  선정
2012/06    2회 인디브랜드페어 LIPUNDERPOINT 2012 PT Fashion show
2012/09    대구 패션 패스티발 Fashion show
2013/02    도쿄 인터네셔널 패션패어 전시참가
2014/07    프리미엄 베를린15S/S 전시참가
2014/07    4회 인디브랜드페어 15S/S PT SHOW & 전시참가
2014/11    2015 FW LUP X ZIMZUM Collaboration
2015/01    프리미엄 베를린 15F/W & 전시참가
2015/03    중국 국제 패션페어 2015 CHIC & 전시참가
2016/03   중국 국제 패션페어 2016 CHIC 전시참가
2016/09   7회 인디브랜드페어 PT SHOW & 전시참가
2017/03   중국 국제 패션페어 2017 CHIC 전시참가
2016/03   2017 FW 패션코드(fashion code) 전시참가
2016/03   원단 전문회사 세기 TNF 와 합병
2016/04   2017 FW 모드 상하이 전시참가
2017/04   2017 FW 인디브랜드페어 PT Fashion show
2017/09   2017 Survival Fashion K 최우수상
2017/09    한국 우즈베키스탄 25주년 수교기념 패션쇼 참가
2017 홍콩 Harvey nichols , it , Bauhaus , 태국,대만,등 대형 편집매장 입점
홈페이지: http://www.lipunderpoint.com/
SNS: https://www.instagram.com/lipunderpoint/
…………………………………..
Editor_ 이수빈(Elin)
Photographer_조민호(James Joe)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