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interview_ 좋아하는 일 그 이상의 가치, 비디오 그래퍼 ‘한상준’

By 2018/01/10 film & music

0103 interview0035

좋아하는 일 그 이상의 가치, 비디오 그래퍼 ‘한상준’

전문: 학창시절 단순한 호기심에서 시작된 음악과 패션의 결합은 영상작업으로 이어졌다. 영상작업은 그에게 있어서 좋아하는 일, 취미를 넘어서 다양한 작업을 통해 인생의 또 다른 가치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비디오 그래퍼 ‘한상준’의 영상 이야기,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자.

Q. 언플러그드바바 인터뷰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본인의 소개와 인사말씀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웹진 언플러그드바바를 통해 처음 인사드립니다. 영상으로 이야기를 써내려 가고 있는 비디오그래퍼 ‘한상준’입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Q. 비디오그래퍼로 영상작업을 처음 시작한 시기는 언제이고 또 계기는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면?
A. 음악 듣는걸 좋아하는데 ‘음악을 시각화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중학교 때 처음 했던 거 같아요. 게임을 하는 것도 좋아해서 게임영상으로 뮤직비디오를 만들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주는걸 보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다른 진로는 생각도 안하고 11년째 영상작업으로 이어졌습니다.
Q. 처음 영상작업 의뢰를 받고 작업한 작품에 대한 소개와 주로 어떤 분들의 의뢰를 받아 어떤 분야의 작업들을 하시고 계신가요?
A. 2012년 말에 가수 정키의 ‘거울’이라는 곡 뮤직비디오 편집감독으로 참여를 했었어요. 이 작품이 대중들이 많이 접할 수 있는 첫 번째 작업이었고,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 의류업계에 종사하셔서 집에 옷들을 가지고 오시면 그 옷들을 어떻게 영상화하고, 시각화해야 세상에 더 알리고 예뻐 보이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들을 많이 했었죠. 그때 영향을 많이 받아서 지금도 패션필름 작업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 상업 적인 첫 작품 정키 거울 뮤직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D9hjwgQkgdU

Q. 타임랩스 기법을 사용한 작업 물들이 많던데 타임랩스는 어떤 기법인지 자세한 설명과 또 그 기법을 주로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 타임랩스의 원리는 몇 초의 한 번 씩 촬영이 되게끔 설정을 해두고 한꺼번에 합치는 작업이 이루어지는 기법이에요. 제가 타임랩스로 촬영했던 작업 물들은 후반보정을 통해 영상이 어떻게 바뀌는지 비교해보기 위해서 만들었던 것들입니다.

Q. 티저, 메이킹, 비하인드 영상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계신데 어떤 작업을 할 때 더 흥미를 느끼시나요?
A. 비하인드 영상을 통해서 대중들이 직접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좀 더 생생하게 전달해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더 흥미를 느끼는 거 같습니다.
Q. 제작물 중 제작기간이 가장 오래 걸리거나 힘들었던 작업을 딱 한 개만 꼽는다면?
A. 작년 겨울에 작업을 시작했던 단편영화 작품이 이제 작곡이 모두 완료가 돼서 막바지 작업중인 게 있어요. 보통 작업이 2개월 정도면 끝이 나는데 학교도 다니고, 다른 작업들을 병행하다 보니까 단편영화의 제작간이 1년이 다 되어가고 있어서 그 부분이 조금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Q. 존경하거나 좋아하는 스타일의 영상작품, 감독, 제작자가 있나요?
A. 20대 초반에 좋아하는 것들을 찾아보다가 캐나다 퀘백주에서 태어난 조뎁이라는 감독님을 알게 됐어요. 촬영은 물론이고 후반작업에서 더 빛이 나는 뮤직비디오나 홍보영상을 제작하는걸 보면서 항상 ‘공부를 더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국내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시도적인 영상작업들을 많이 해서 그런 점들이 저에게는 더 크게 와 닿았습니다.

*좋아하는 Jodeb 감독의 작품

https://vimeo.com/99044310

Q. 패션에도 관심이 많은 거 같은데 영상작업 외에 다른 관심사나 취미는 무엇인가요?
A. 대학을 다닐 때 밴드 동아리 활동을 했었어요. 학창시절에 영상작업보다도 음악에 더 집중했었을 때가 있었는데 그때도 음악을 영상과 어떻게 접목시키면 더 좋을까 하는 생각들을 많이 했습니다. 그 외에도 ‘뉴미디어’ 분야에 관심이 생겨서 더 공부를 해 볼 생각도 있습니다.

Q. 영상 작업에 있어서 음악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별히 좋아하는 음악이나 뮤지션, 장르가 있다면?
A. 강한 비트와 인디 밴드 음악을 좋아합니다. 최근에도 ‘가자미소년단’이라는 밴드를 좋아하게 되었는데 같이 일본투어도 다녀온 적이 있어요. 투어영상에 밴드 앨범의 수록곡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정도로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 가자미소년단과 인연을 이어가 도쿄로 함께 떠난 투어필름

https://www.youtube.com/watch?v=KQ2XYZ0vfqE

Q. 영상 작업을 할 때 촬영과 편집, 둘 중에 더 신경 쓰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어떤 건지 그리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촬영이 잘 되어야 편집도 잘 된다고 생각합니다. 촬영장에서는 변수들이 많이 발생해서 원하는 영상을 담아내기 위해서 구성을 하는 단계부터 원하는 콘티를 준비 하게 된 거 같아요.

Q. 비디오 그래퍼로 활동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희열을 느꼈던 순간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
A.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영상을 처음 배우기 시작했을 때에요. 저는 편집전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촬영에 대해서 알아야 편집을 더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촬영을 배우면서 고생을 많이 했었죠. 지금 생각해보면 그런 시기가 있었기 때문에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가장 희열을 느꼈던 순간은 최근에 패션필름 촬영을 하는데 모델분이 외국인이었어요. 그 때 제가 모델분들께 디렉팅을 제대로 드리지 못해서 촬영하면서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후반에 편집을 통해서 작업물이 잘 나오는걸 보고 ‘역시 편집은 제2의 연출’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 최근 작업한 의류브랜드 ‘고디크’ 패션필름

 

Q. 비디오 그래퍼로서 앞으로 어떤 작업이나 활동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음악이 주가 되는 영화나 드라마 작업을 꼭 해보고 싶어요. 예를 들어 영화 편집 작업을 하더라도 박자 감 넘치고, 음악과 잘 어울리는 영상작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최근에 ‘위대한 쇼맨’이라는 영화를 보고 다시 한 번 깨달음을 얻어서 음악에 대한 지식도 더 넓혀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언플러그드바바 독자 분들께 한 말씀 부탁 드리겠습니다.
A. 앞으로 다양한 작업들을 많이 할 예정이니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0103 interview0013
profile
아티스트 명: 한상준 / 비디오그래퍼
사이트: https://www.instagram.com/sang_junss

………………………………….

1월 Artist Interview
Editor_이민영(Lina)
Photo Art Director_ Jae Jin Lee(Coney studio)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