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interview_이 세상의 모든 동물이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작가 이동재

By 2017/09/30 interview

Good friends 61x80cm oil on canvas

이 세상의 모든 동물이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작가 이동재
동물에 대한 인간들의 욕심과 비뚤어져가는 윤리와 도덕의식이 커져가는 요즘, 길고양이에게 물과 밥을 챙겨주고, 유기견을 돕는 등 동물 사랑이 남다른 이동재 작가는 자신의 그림을 통해 모든 생명이 존중 받고 행복해지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전하고 있다. 대중들에게 생명 존중, 동물 사랑이라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이동재 작가를 언플러그드바바가 만나보았다.
Q. 웹진 언플러그드바바는 대중들에게 새로운 패션, 아트, 컬쳐 소식을 전하는 매체입니다. 웹진독자 분들께 간단한 소개 및 인사 부탁 드립니다.
A. 먼저 초대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계명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현재는 대구에 거주하면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화가 이동재입니다. 독자 분들과 만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활동하기 좋은 가을에 문화를 만끽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Q. 이동재 작가님께서는 반려동물을 주제로 작품 활동을 하시고 계신데요, 특별히 동물에 관심을 갖게 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A. 동물에 대한 관심은 어떤 계기가 있다기 보단 어릴 때 장래희망이 화가와 수의사였습니다. 개, 고양이, 토끼, 닭, 고슴도치 등을 키우면서 그들과 친숙해지고 동물에 대한 좋은 감정이 동물사랑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Good friends 41x53cm Acrylic on canvas
Q.  작품은 어떤 기법으로 작업하시고 계신가요? 설명해 주신다면?
A. 캔버스에 아크릴이나 유화물감을 사용하며 붓으로 드로잉하여 기분과 리듬을 화면에 전달하고자 합니다.

Q. 작품마다 스토리가 있을 것 같아요. 특별히 생각나시는 에피소드나 애착이 가시는 작품이 있으신가요?
A. 학대를 받았거나 사랑을 받았거나 하는 감정이 강아지의 얼굴 표정에 고스란히 나타나요. 감정이 그대로 화면에 전달되어 관람자가 그 감정을 느낄 때 그런 작품이 특히 애착이 갑니다. 도로에 뛰어든 강아지를 여러번 구한적이 있고 지금도 그런 상황이 오면 달리는 차를 다 세우곤 해요.

Q. 작품 활동을 하실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또한 작가님이 가지고 있는 예술적 가치관과 동물에 대한 가치관이 있다면?
A. 잘, 그리고 예쁘게 그리려고 애를 쓰는 것이 아닌 정직한 표현, 가급적이면 기교를 사용하지 않고 꾸미거나 포장하지 않는 그 자체를 들여다 보고 제가 받은 느낌을 가식 없이 전달하고자 합니다. 동물에 대한 가치관이라면 모든 생명은 행복 할 권리가 있는데 사람의 욕심으로 고통 받는 동물들이 너무나 많아요.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죠. 그들과 함께 살아가며 생명 존중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Good friends 97x130cm Acrylic on canvas

Q. 반려동물이라는 주제로 작품 활동을 하시면서 주로 어느 것에 영감을 받으시나요?
A. 제 작업은 반려동물이 주인공이고 사람은 엑스트라이며 하나의 소품 같은 존재입니다. 작품 활동에 있어서 영감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모티브를 찾습니다.

Q 향후 페인터가 아닌 반려동물에 관한 다른 비전도 있으신가요?
A. 기회가 된다면 동물에 대한 인식개선에 힘쓰는 활동을 하고 싶고 직접적, 간접적으로 동물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Q. 작품 활동을 하실 때 가장 보람되는 순간은 언제이신가요? 또한 대중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A. 대중들께서 제 작품을 보고 동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과 작품이 판매가 되어 유기견이나 아픈 동물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게 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제 작품을 보시고 동물사랑, 생명존중을 떠올려주셨으면 좋겠고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기를 희망합니다.

Q. 그리고 작가님의 작품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A. 후회 되지 않는 삶을 살고자 함에 있어 제게 있어 그림은 제 자신의 존재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Q. 현재는 어떤 활동을 하시고 계신가요? 작품이나 전시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 알려주세요. 또한 끝으로 작가님께서는 작가님의 작품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다면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A. 현재 대구현대미술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신풍미술관에서 이번 9월 19일부터 10월 15일까지 개인전이 전시 중입니다. 2018년 1월에 대구에서 개인전 2개가 계획 되어 있고 앞으로의 전시에서도 반려동물의 등장은 계속 되며 작품에 대한 연구 또한 진행형입니다. (웃음)  제 작품은 제 자신의 존재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아실현의 의미도 있고, 제 작품을 통해 모든 생명이 행복해 지는 세상을 꿈꿀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Good friends 145xx112cm Acrylicl on canvas

Information
이동재
Painter
연락처: leegu6871@hanmail.net

@unpluggedbaba
www.unpluggedbaba.com

@orangesoul_zney
@zney_s
@publicpictures_pp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