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interview_ 섬세한 연필선이 그려내는 네온 빛 일러스트, 권민설 작가

By 2017/03/30 illustration

묵지에 쾌속의 한 줄기 선이 그어진다. 네온으로 영롱히 빛나는 다채로운 연필 선들은 검은 밤하늘을 수 놓듯 이내 묵지를 채워나간다. 곧 선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를 선보인다. 선에 대한 드로잉의 연작. 선 하나하나 거친 듯 보이지만 그들의 군집은 마냥 섬세하기만 하다. 네온사인이 지닌 특유의 밝고 화려한 컬러와 연필 선의 조화는 극히 회화적이다. 일러스트레이션 뿐만 아니라 의상디자이너로서도 활동하고 있는 권민설 작가. 그녀의 작품과 디자인에서는 미니멀함과 다채로운 색상을 찾아볼 수 있었다.

1

Q. 언플러그드바바 웹진의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소개나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디자이너인 권민설이라고 합니다.

Q. 작가님은 일러스트를 그리는 것 뿐만 아니라 의상디자이너로도 활동하시는데 두가지 일을 병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원래 전공은 동양화를 전공했습니다. 대학교 3학년 때, 복수전공을 하면서 패션도 함께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혹은 화가이면서 동시에 패션디자이너 일을 하고 있어요.

Q. 의상디자이너로서 어떤 컨셉과 디자인스타일을 지향하시나요?
A. 저는 미니멀하면서도 컬러감이 다채로운 디자인을 좋아합니다.

Q. 의상디자인이 일러스트의 작품관과 어떤 연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그림을 그릴 때, 그 어떤 것보다 의상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와요. 그래서 디자이너로서는 좀더 섬세하게 디테일을 관찰할 수 있어 좋고, 그림을 그릴 때도 그러한 이해가 기초가 되어서 편하게 그림을 그려나갈 수 있습니다.

Q. 작가님이 본격적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하게 된 시기와 계기는 어떻게 되시나요?
A.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는 기준점이 되는 것은 2011년도 아시아프에 참여하면서부터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전까진 작가라기보단 학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 네이버 그라폴리오에 업로드하는 작가님의 그림 스토리는 line on black, 화조화, 연필드로잉, model로 나누어지는데 각각 파트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제목을 직접적으로 지었기에, 제목 그래도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Line on black 은 말 그대로 블랙 배경 위에 그려지는 선들에 대한 드로잉 연작입니다. 주제는 제한하지 않았으며, 블랙 배경 위에 다채로운 선으로 대상을 표현한 파트입니다. 화조화의 경우는 라인드로잉으로 화조화를 그려 나갔습니다. 동양화에서 철선묘와 의미가 비슷한 드로잉들을 모은 파트입니다. 연필드로잉의 경우는, 단순하게 그저 연필로만 그린 그림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인물소묘라고 정의 내릴 수 있을 것 같아요. Model의 경우에는 표현 방법에 대한 분류는 아니고, 그림을 그린 대상에 대한 파트입니다. 패션쇼 백스테이지라던가 캣워크 등을 표현하고자 했어요.

3

Q. 작가님 일러스트의 매력은 크로키적인 ‘연필선’인 것 같습니다. 작가님이 생각하시는 연필을 이용한 라인드로잉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A. 연필 선은 거친 듯 보이지만 섬세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생각합니다. 또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굉장히 많은 다양함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그러한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Q. Line on black의 특징은 검은 배경에 네온색의 연필 드로잉인데 이런 작품 스타일을 형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처음 시작은 네온사인이 지닌 특유의 밝고 화려한 컬러들을 회화적으로 표현하고 싶었어요. 지금은 네온사인의 느낌은 보다는 좀 더 회화의 느낌이 더 강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Q. 연필드로잉과 모델드로잉은 빈티지하게 인물을 묘사했지만 디테일에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각각의 섹션을 그릴 때 주의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A. 연필드로잉 파트는, 좀 더 묘사에 치중한 그림들을 모아 둔 파트예요. 제 그림은 대부분 간략한 선으로 인물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파트에서는 좀더 인물의 묘사에 치중한 초상화들을 모았습니다. 모델드로잉은 연필드로잉 파트와 반대되는 파트입니다. 인물에 대한 구체적 인상에 대한 묘사보다는 전체적인 동작이나 포즈에 대한 표현에 치중했죠.

Q. 다른 작품들과 다르게 화조화는 동양적인 느낌이 강한데 화조화 일러스트를 그리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원래 동양화를 전공하여서, 동양화작가라는 아이덴티티를 잃지 않고 싶은 욕심이 있었어요. 그래서 동양화 중에서도 동양적인 느낌이 강하면서도, 제가 좋아하던 분야인 화조화를 꾸준히 그리고 있습니다.

Q. 작가님은 작품을 진행할 때 어디서 영감을 받나요?
A. 영화나 음악, 그리고 다른 작가의 에스키스 등에서 영감을 받습니다.

Q. 현재 동양화 외에 관심있는 분야가 있으시다면 무엇일까요?
A. 요즘 모션그래픽에 굉장히 관심이 많습니다. 잘하지는 못하지만 인스타그램에 로토스코핑으로 한 작업도 올려놓았어요.

Q. 작가님의 작품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부끄럽지 않은 작업을 하는 것이 저의 작품 철학입니다. 제가 제 그림 앞에서 항상 당당히 설 수 있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작가로서의 계획이나 다짐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개인전을 계획 중입니다. 좀 더 작품에 매진하여 많은 분 앞에 당당히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2

 

권민설
일러스트레이터
minseolkwon@gmail.com
인스타그램 minseol_kwon

 

………………………………………..

illustration_ 201704
Editor_최혜정(Lucy)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