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interview_ 섬세함의 힘을 보여주는 일러스트레이터 최명미

By 2017/02/28 illustration

leaf

섬세함의 힘을 보여주는 일러스트레이터 최명미
뛰어난 색채감과 디테일한 특징을 잘 살려 하나의 예술을 만드는 일러스트레이터 작가 최명미. 최명미 작가의 진솔하고 낙천적인 인터뷰를 통해 그녀가 일러스트 작업에 대해 얼마나 큰 애정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그런 작가를 통해 완성된 그림은 특유의 섬세한 표현력과 다채로운 색감으로 보는이에게 감탄을 자아내게 만든다.

in_jungle
Q, 안녕하세요. 언플러그드바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독자분들께 작가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즐겁게 그림 그리며 사는 일러스트레이터 최명미입니다. 이런 좋은 기회로 인사드리게 되서 반갑습니다.
Q, 일러스트레이터를 시작하시게 된 시기와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조금 과장되게 말하자면 그림은 태어나면서 부터 좋아했던 것 같아요. 어렸을때부터 그림에 관해 이것 저것 호기심도 많고, 좋아하는 분야도 많았어요. 만화도 좋아하고, 그래픽 작업, 디자인도 꽤 좋아했어요. 그래서 5-6년 정도 이런 저런 다양한 시도를 해 볼 수 있는 디자인 업계에서 앱 디자인 및 그래픽 일러스트에 몸 담다가 어느 순간 컴퓨터로만 그림을 그리는 일이 점점 지치는 시기가 오더라구요. 꿈이 직업이 되면 전혀 즐겁지 않다는 말이 절절히 와 닿았죠. 그때쯤 프리랜서로 전향하고 오랜 바램이였던 수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해서 지금은 그림을 즐기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Q, 굉장히 디테일한 특징을 잘 살려 그리시는 것 같아요. 그림을 그리실 때 본인만의 작업 방법이 따로 있나요?
A. 자료 수집을 많이 하는 편이예요. 한가지 주제가 생기면 구글링, 책, 영상, 사진 등 가리지 않고 자료를 모아 여러 각도와 여러 색감을 조합해보고 작업에 들어 갑니다.
Q, 최근 작업하시면서 가장 즐거웠던 작품이 있다면 어떤 작품인가요?
A. 가장 최근에 save the earth라는 작업을 했었는데, 멸종 위기의 동물들을 다양한 색채로 담아내며 기분좋게 작업했습니다. 이런 동물들이 점점 개체수가 줄어 들고 있고 언젠가는 지구에서 사라진다는게 너무 슬퍼요.

 

camellia_hill
Q, 아티스트로서 겪는 고충같은게 있나요? 혹은 가장 뿌듯할 때는 언제인가요?
A. 가장 큰 고충은 아티스트라면 모두들 공감 하시겠지만 아마도 창작인것 같아요. 꽤 오래 고민하며 작업 했던 그 창작품을 많은 사람들이 공감과 응원을 해 주신다면 그것만큼 기분 좋고 뿌듯한 일도 없는것 같아요.
Q, 예술가에게는 많은 것들이 영감이 될 수 있는데요, 작가님은 주로 어떤 소재에서 영감을 얻어 작업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주위의 모든 것들로 부터 영감을 얻는 것 같아요. 길가에 피어 있는 꽃이 될 수도 있고, 맑은 밤하늘이라던지, 다큐 프로그램을 보다가도 영감을 얻기도 하구요. 여행 프로그램을 보다가도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을 기억해 두었다 작품으로 그리기도 해요.
Q, 앞으로 일러스트 외에 분야를 넓혀가는데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또한 최근 관심사는 어떤게 있으신가요?
A. 요즘엔 도자기 작업에 관심이 많아서 2년 전부터 꾸준히 도자기와 세라믹 페인팅 작업을 하고 있어요. 물레작업도 흥미롭고 도자기에 제 작품을 그려 표현하는것도 재밌어요. 분야를 넓힌다는 의미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재밌있게 사는게 가장 큰 목표입니다.

 

에베레스트
Q, 작가님만의 작품에 대한 가치관이나 작업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요소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색감에 많은 신경을 써요. 작품의 스케치가 끝나면 여러가지 색을 조합해보고 가장 조화를 이루는 색으로 채색이 들어가요. 가끔 완성작의 색감이 맘에 들지 않으면 두번, 세번 다시 그려 채색하기도 해요.
Q, 작가로써 최종적인 목표가 있나요? 또한 대중들에게 어떤 작가로 비쳐지고 싶은지도 궁금합니다.
A. 목표라기엔 소소하지만 지금 하는 일들을 오래 오래 지치지 않고 롱런하는게 목표라면 목표입니다. 지치지 않고, 자만하지 않고 소통이 가능한 작가가 되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독자들과 작가님의 작품을 지켜보는 팬들에게 하고싶은 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작은 응원에도 항상 큰 힘이 되고 많은 감사 드리고 있어요. 따뜻한 그림과 꾸준한 작품 활동으로 보답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의하루 그리스
Information
작가명: 최명미
일러스트레이터 아티스트
연락처: maeng2da@naver.com, 010-5061-1776
SNS: www.instagram.com/maeng2da

……………………………..

illustration_ 201703

editor_ 김유진 (Emily)

 

IMG_0489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