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디피)

By 2021/08/09 movie

D.P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Netflix)와 <D.P.>(디피)의 한준희 감독, 김보통 작가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심 있을 군대 이야기, 하지만 아직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탈영병과 그들이 각자 품고 있던 이야기로 뭉쳤다.

<D.P.>(디피)는 군대 이야기지만 보통의 군대 이야기가 아니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대부분이 경험했을 혹은 겪어야만 하는 군대. 인생에서 가장 혈기왕성한 시절에 가장 엄격하게 통제된 사회에 발을 디딘 청년들은 2년 남짓의 시간을 서로 부대끼며 살아간다. 그곳에는 저마다의 사연으로 탈영한 이들이 존재하며, <D.P.>는 준호와 호열의 시선을 통해 무엇이 그들을 군대 바깥으로 내몰았는지에 대해 주목한다.

탈영병들을 잡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와 호열이 다양한 사연을 가진 이들을 쫓으며 미처 알지 못했던 현실을 마주하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D.P.>(디피)는 실제로 군무 이탈 체포조로 복무했던 김보통 작가의 경험에서 출발했다. 분명 우리 곁에 존재하지만 알지 못했던 사람들의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김보통 작가는 통계 숫자와 뉴스 뒤로 생략된 탈영병들의 이야기를 꺼내 보였다. “실제 탈영병의 상당수는 개인의 문제보다 내부 부조리, 상관의 무관심, 가정 문제 등 복합적인 상황이 맞물려 있다”고 말한 김보통 작가는 탈영병은 단순히 ‘적응하지 못한 낙오자’가 아님을 명확히 했다. 한준희 감독 역시 “모두 다른 군 생활을 경험했기 때문에 누구나 안다고 할 수 있지만 동시에 모를 수 있다”라며 “내가 겪지 않았다고 해서 없었던 일”이 될 수 없다며 이제는 함께 들여다봐야 할 우리 모두의 숙제임을 피력했다.

<D.P.>는 이제 막 군대에 입대한 안준호가 얼떨결에 군무 이탈 체포조로 차출되면서 시작된다. D.P.조 조장 한호열 상병과 함께 도망친 병사들을 찾아 나선 안준호는 맨 땅에 헤딩하듯 그들의 행적을 따라가고 탈영이란 글자 뒤에 가려진 이들의 진짜 이야기와 마주하게 된다. 김보통 작가는 “과연 도망친 사람을 잡아 오기만 하면 문제가 해결된 것일까?라는 의문을 느끼고 아주 작은 변화라도 이뤄지길 바랐다”라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준희 감독 또한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다. <D.P>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는 보편적이고 평범한 인물이지만 그들이 겪어나가는 사건들은 평범하지 않다.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보는 마음으로 그들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라며 이 작품이 우리 주변 누군가의 이야기일 수 있음을, 그리고 함께 관심을 가지고 풀어나가고 싶은 희망을 전했다. 또한 “더하거나 덜함 없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자는 지점이 제일 중요했다”며 결국 우리 모두의 관심사이며 공감대임을 명확히 했다.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이들의 이야기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할 <D.P.>(디피)는 오는 8월 27일 오직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INFORMATION

제 목: D.P.
원 작: 레진코믹스 웹툰 ‘D.P 개의날’ (김보통 저)
연 출: 한준희
각 본: 김보통, 한준희
출 연: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손석구 外
제 작: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공 동 제 작: 쇼트케이크
제 공: 넷플릭스 (Netflix)
공 개: 2021년 8월 27일
공식 홈페이지: www.netflix.com/DP
……………………………………………..
@unpluggedbaba
www.unpluggedbaba.com

You Might Also Like